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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튼스틱, “이번 앨범엔 간결함과 드라이한 사운드를 추구하는 우리의 철학을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타바코쥬스 출신 권영욱이 결성한 새로운 밴드 코튼스틱이 스카의 매력에 일상의 공감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정규 1집 [목화밭]을 발매했다. 음반 발매에 맞춰 밴드 멤버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정리 박현준



파라노이드 구독자들에게 인사와 밴드 소개를 부탁한다.

8월 4일 정규 1집 [목화밭]을 발매하고 활동 중인 코튼스틱Cotton Stick이라는 밴드다. 권영욱(기타, 보컬), 이연우(드럼), 정의택(베이스) 이렇게 3인조이며, 드라이한 사운드를 기반으로 거기에 스카, 레게, 펑크 등의 요소를 더한 음악을 하고 있다.


밴드 명이 코튼스틱(면봉)인데, 어떻게 탄생한 밴드명인가.

좀 멋지게 포장을 하고 싶은데 아주 단순한 이유였다. 과거 정의택의 별명 ‘면봉’이다. 예전에 함께 밴드를 했던 멤버가 장난삼아 부르던 별명으로, 면봉을 ‘콩글리시’ 느낌으로 바꿔 ‘코튼스틱’이라는 단어가 탄생했다. 어감이나 코튼(면화)이라는 말에서 주는 따뜻한 느낌이 좋아 새로운 밴드명으로 어떠냐고 제안을 했다. 멤버들도 괜찮다고 생각이 들었는지 흔쾌히 동의를 해서 코튼스틱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밴드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자면 우리의 음악으로 대중들의 귀를 시원하게(면봉으로 귀를 파듯이) 하자는 바람을 담은 이름이라고 덧붙이고 싶다.


중간에 약간의 멤버 변동도 있었던 거 같은데.

원래 시작은 과거 권영욱의 친형이자 함께 타바코쥬스 보컬로 알려진 권기욱이 보컬로 있던 4인조 밴드였다. 형제 권기욱과 권영욱의 음악적 견해나 서로에 대한 평가로 인한 잦은 다툼이 계속되었고 몇 달 가지 않아 권기욱이 결국 탈퇴하게 되었다. 권기욱이 팀을 나가고도 한동안은 새로운 보컬을 구하려고 했었다. 그러나 나머지 멤버들이 권영욱에게 쉽진 않겠지만 보컬을 함께 맡아보는 게 어떻겠냐며 제안했고 밴드 간 상의와 고민 끝에 지금의 3인조 체제로 결정하게 되었다. 곡의 이해나 해석부분에 있어 권영욱이 직접 보컬을 하는 것도 오히려 자연스러울 수 있다는 생각과 과거 타바코 쥬스 때 백보컬 비중이 큰 라이브를 많이 소화했었기 때문에 멤버들이 의심 없이 쉽게 동의했던 것 같다. 당초 넷이 준비를 할 때 형제간의 감정싸움에 좀 지쳐있었던 탓인지(여전히 권기욱을 좋아하고 그의 음악활동을 기대하지만) 권기욱 탈퇴 이후엔 평온하게 특별한 갈등 없이 밴드를 이어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2018년 ‘이방인’을 타이틀로 4곡이 수록된 EP [Moment]를 발매하고, 최근에 첫 정규 앨범 [목화밭]을 발매했다. 앨범 소개를 부탁한다.

이번 앨범은 EP [Moment]의 타이틀 ‘이방인’과 4번 트랙 ‘겨울이끼’를 포함하고 신곡 8곡을 넣어 10트랙으로 구성하였다. 간결함과 드라이한 사운드를 추구하는 우리의 철학을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타이틀곡 ‘터널’은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현실도피와 좌절을 담았고 자기를 안아주고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뮤직비디오는 전 타바코 쥬스 드럼이자 이제는 영화 ‘걷기왕’, ‘반드시 크게 들을 것’으로 알려진 백승화 감독이 연출했다. 부 타이틀곡인 ‘금자씨’는 손자의 눈으로 자신을 사랑으로 키워주는 할머니의 인생을 그려보았다. 두곡을 필두로 스카 레게 팝펑크 등의 음악적 요소들을 표방하여 코튼스틱만의 색깔로 만든 이 앨범을 첫 트랙부터 눈을 감고 들어보길 바란다. 또한 앨범의 재킷은 현재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서고운 작가가 디자인하여 앨범 완성에 힘을 주었다(서고운 작가는 국카스텐의 디지털 싱글 [감염]과 정규 2집 재킷을 작업한 바 있다).



앨범의 타이틀 곡 ‘터널’의 뮤직비디오가 독특한 구성이다. 예전에 오락실의 8비트 화면을 보는 것 같은 질감도 재밌던데, 누구 아이디어인가.

싱글 ‘이방인’의 뮤직비디오를 거의 재능기부로 제작해준 백승화 감독(예전 타바코 쥬스 드러머이자 현재 영화감독으로 활동 중)에게 이번 뮤직비디오도 전적으로 제작을 맡기게 되었다. ‘터널’ 음원을 보내주자 애니메이션 형식이 어떻겠냐는 제안을 해왔고 백승화감독이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만큼 참 좋은 뮤직비디오가 나오겠구나 싶어 흔쾌히 동의하였다. 기획단계에서 8비트 구성으로 해보자고 이야기를 듣고 처음엔 결과물이 상상이 되지 않았지만, 뮤직비디오 이미지 초안과 시놉시스를 보여주었을 때 너무 환상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은 이렇게 따뜻한 뮤직비디오가 탄생되어 너무 기쁘고 아마 백감독도 유쾌한 작업이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터널’ 뮤직비디오에서 눈사람을 꼭 그렇게 없애야만 했나. 동심을 지켜주지 그랬나. 해피엔딩이 부족한 세상인데...

백승화 감독의 의도는 눈사람을 현실에 지친 사람들의 꿈으로 형상화 한 것이고 자신들이 만든 꿈이었기에 녹아 없어졌어도 다시 만들 수 있다는 의도였다고 하는데, 결말에 대한 해석이 멤버들이나 뮤직비디오를 보신 분들의 느낌이 모두 조금씩 다른 것 같다. 그만큼 눈사람에 투영되는 생각들이 다양해서 그런 것 같다. 눈사람이 녹아 없어질 때의 표정이 너무 행복해 보였다고 하는 분도 있고, 눈사람을 다시 만들어서 살려주자고 하시는 분도 있고, 태양이 꿈으로 비춰져서 눈사람이 태양을 향해 가는 모습이 용기 있게 느껴졌다는 분들도 있는 등 각자의 엔딩으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다.  


권영욱의 인스타그램에 첫 정규 앨범 발매에 대한 소회를 올려놓은 게 눈길이 가더라, “여러 고생 끝에 앨범이 나왔다”라는 소감이었는데, 여러 고생 중에 가장 고생스러웠던 순간은.

앨범작업이 그렇듯 과정에서 고생스러운 일은 많았다. 본인을 비롯 멤버들 개개인적인 살아가는 문제나 삶의 크고 작은 변화들로 앨범작업이 약 2년 정도 짧지 않게 소요되었고 그 시간동안 지쳐가는 멤버들을 보면서도 막상 나조차도 스스로를 다잡기에 분주해서 멤버들에게 힘이 못되어줬던 미안함이 컸고 그것들이 맘고생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각자 스스로 극복하면서 앨범 작업을 완성했다


SNS 피드가 조용하더라, SNS가 어려운가. 

밴드 일정이나 앨범작업 현황 등 중요한 사항들은 SNS에 올려 알리기도 했는데 무명에 가까운 밴드이기에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잠잠하게 느껴졌나 보다. 게다가 3명의 성격이 여기서 나오는 것 같은데 정말 알리고 싶은 이슈나 일정 아니면 소소한 일상들은 잘 올리지 않는 편이다. 최근 주변에서 조금 적극적이기를 바란다는 니즈가 많아지고 있어서 앞으로는 조금은 더 활동을 해보려 한다. 


밴드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던데, 구독자를 늘이기 위한 밴드의 비책이 있는가.

사실 유튜브 채널의 시작은 홍보용이라기보다는 우리공연 모니터링용이었다. 최근 구독자수가 60명이 좀 넘는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다. 처음엔 5명이었다(지인이 5명이 넘는데 말이다). 앨범 발매 후 조금 늘었고 나름의 성과라고 본다. 요즘 유튜브 채널로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는 것이 대세인걸 알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비책이나 전략적인 요소는 없지만 상의해나갈 예정이다. 


코튼스틱 멤버들은 인디 신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 왔는데, 10여년 전 밴드의 홍보는 어떻게 했나. 

그때도 요즘과 같이 인터넷상으로 홍보를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싸이월드,카페, 블로그 등으로... 하지만 지금처럼 방에서 홍보하기보다는 직접 밖으로 연주를 많이 하러 다녔다. 버스킹과 클럽문화가 활발했고 인디 신 관객도 나름 탄탄했던 시대여서 온라인보다는 입소문, 발소문의 효과가 더 좋았던 것 같다. 팁박스도 그립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때문에 요즘 다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밴드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싱글이 나오면서 조금 활동이 늘어가나 싶을 때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시작되었고 앨범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을 무렵 대대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미 몇 개월째 크고 작은 공연장들이 공연을 제대로 못하거나, 관객을 축소하고, 잠시 폐쇄해야 하는 등 남 일이라 볼 수 없는 아픈 상황들을 보아왔기에 앨범발매 시기를 늦춰야하나 하는 고민을 했을 정도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인해 공연을 주로 하는 음악인들은 하나같이 참 힘든 시간을 겪고 있을 것 같다. 우리 밴드 또한 당분간은 다소 아쉽더라도 생동감 넘치는 공연을 기대하기보다는 온라인 무대나, 관객을 특정화해서 소그룹으로 진행하는 등 공연의 형태를 모색해서 꾸준히 우리 음악을 공유하려고 한다.  


3인조 밴드인데, 셋이라서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최소의 조건으로 최적의 사운드를 내고 싶어 하는 우리에게 3인조 밴드는 정말 최적화된 구성이라 생각한다. 이런 생각을 멤버들이 똑같이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에 대한 답변을 대신하겠다. 아쉬운 점이라고 꼬집어 이야기 한다면 원곡의 사운드 표현이 라이브 때에는 제한적인 것이 있다. 우린 그리 신경 쓰지 않는다. 그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세션 멤버를 두고 원곡의 표현을 확실하게 하는 밴드가 있는 반면 우리처럼 라이브의 맛 그대로를 보여주는 밴드도 있다고 생각한다. 


멤버들의 첫 인상이 서로 기억에 남는가.

권영욱: 정의택을 처음 보았을 때가 12년 전 쯤인데 정말 고왔다. 머리도 길고 마른 몸에  얼굴도 꽃미남 스타일이었다. 엄청 자유로운 영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베이스를 친다는 말에 정말 자신과 어울리는 악기를 다룬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금은 결혼 후 살이 좀 올라오면서 터프한 이미지가 있는데 난 지금의 모습이 더 좋다. 이연우는 정말 어린 아이 같았다 꼬마 느낌도 들고(처음엔 키가 나랑 비슷하다는 걸 몰랐다) 드럼을 친다는 상상을 못 할 정도로 어린 소녀였다 삼겹살집에서 젓가락으로 프리롤을 하는 모습을 보고 엄청 놀랐던 기억이 있다.

정의택: 10여년 전 소속해있던 밴드 보컬 누나의 친분으로 만난 영욱이형은 나에게 아주 친절히 대해주어 좋았던 기억 있고 연우는 개인버스 합류 시 드럼 연주가 상당해서 같은 리듬파트로서 든든한 느낌이 들었다.

이연우: 그때 당시 나이가 20대 초반이고 처음으로 언더그라운드에 발을 들일 때라 정신없었던 것 같다. 분명 기억이 안날 수가 없는 비주얼들인데 이상하리만큼 당시 상황이 잘 기억이 안 난다. 지금은 안보고도 그릴 수 있을 정도니 섭섭해 하지 않기 바란다.


이럴 땐 정말 좋고, 정말 싫다 할 때가 있다면.

권영욱: 멤버모두 서로의 철학과 음악적인 부분을 존중한다. 몇 년을 같이 활동하면서 싸운 기억이 없다. 그 점이 너무 좋다. 싫다기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난 멤버들과 같이 밥이든 술이든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 요즘 멤버들의 바쁜 일상으로 인하여 겸상의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정의택: 좋은 점은 멤버 셋이 성격이 비슷하다. 서로가 서로에게 각자 맡은 부분은 재촉하는 법이 없다. 간혹 멤버들 간에 성급하게 재촉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는 서로서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딛고 기다려준다. 싫은 점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이연우: 영욱 오빠는 내가 좋아하는 스카리듬을 찰떡으로 연주할 때 제일 멋지고 밴드가 만났다 헤어질 때 아쉬운 마음을 감추려고 하는 게 귀엽다. 의택 오빠는 가끔 툭툭 츤데레처럼 챙기는 말들이 굉장히 따뜻하고 힘이 나게 해준다. 그리고 연주할 때 든든히 지켜주어 좋다. 싫은 점은 딱히 크게 없는 것 같다. 서로 다른 부분들이 있겠지만 그것들이 불편하기보다는 서로 다름을 인정해주고 싶고 그냥 멤버들 그대로도 충분하다. 함께할 수 있어 좋다.


앨범 발매 관련해서 청음회도 하고, 쇼케이스도 준비하는 등 계획이 많은 것 같은데, 활동 계획도 정리 부탁한다.

정규앨범 발매 후 이를 기반으로 자연스레 공연 섭외 등 활동이 연결되고 있다. 그동안 정기적으로 연주했던 클럽에서는 크게 변함없이 연주할 계획이고, 9월 26일에는 망원동 클럽 샤프에서 음반 발매 기념공연을 한다(타바코쥬스가 게스트로 참여한다. 우리를 위해 특별히 뭉쳐주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상황을 고려해서 나름 오랜 팬분들 위주의 최소의 인원으로 청음회를 가졌는데, 당분간은 그런 식의 소소한 이벤트도 기획해 볼 생각이다. 기존에는 밴드 홍보에 다소 소극적이었다면 이제부터는 홍보도 더욱 전략적으로 할 계획이며, 다행히도 주변에서 애정을 갖고 모니터링 해주시고 도와주시려는 분들이 많아서 그분들과 함께 고민해가며 차근히 활동을 확장해 갈 생각이다. 여러 가지 공연지원 사업에도 눈여겨볼 계획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인사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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